가을 탈모 원인과 예방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여러분 가을에 탈모가 심해진다는것 알고 계셨나요? 저는 아직 탈모로 걱정을 할 나이는 아니지만, 머리카락이 얇고 유전적 요인으로 걱정은 하고 있습니다만, 저도 가을철에 탈모가 심해진다는 사실은 잘 몰랐습니다. 요즘 부쩍 머리가 많이 빠지시는 분들은 가을철 탈모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읽어 보시고 소중한 내 머리카락들이 빠지지 않도록 관리를 해보시면 어떨까요?

탈모란 무엇인가?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탈모란 탈모증을 의미하며, 정상적으로 모발이 있어야 할 곳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간단하면서도 슬픈 마음이 듭니다. 탈모는 크게 임상적으로 상처가 동반되는 반흥성 탈모와 상처 없이 모발만 빠지는 비반흥성 탈모로 나뉘며 반흥성 탈모의 경우 모낭이 파괴되어 모발이 다시 나지 않습니다. 

 

탈모가 없는 정상인의 경우 머리카락은 약 10만개 정도이며, 한달 평균 약 1cm정도 자란다고 합니다. 보통 머리카락의 85~90%는 성장기에 있고 나이를 먹으면서 성장기에 있는 모낭 수가 감소합니다. 이 영향으로 10~15%의 모낭이 퇴행기나 휴지기에 있으며, 하루 평균 50~60여개 정도 빠지는 것이 정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하루에 100개 이상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탈모증일 확률이 높으니 전문가의 정밀 진단이 필요합니다.

탈모 원인

탈모는 크게 유전적요인과 남성호르몬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호르몬의 영향으로 직접적으로 탈모를 유발하게 되는 경우가대부분인데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은 직접적으로 탈모를 유발하며, 모발 생장 주기 중 생장기를 짧게 하여 휴지기를 길게 하여 모발 크기가 점점 작아지게 만듭니다. 유전적 요인도 무시할 수 없는 원인으로 탈모가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 특히 양가 모두 탈모가 있는 경우에는 탈모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젊었을 때 관리를 잘 해야하겠습니다. 저도 이 경우인듯 하여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데 부디 제 딸에게 대머리인 아빠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도 많이 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을철 탈모 원인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탈모는 가을철에 더욱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가을에 탈모가 심해지는 것일까요? 가을철에 탈모가 심해지는 것은 여름에 강한 햇빛과 더운 날씨에 과도한 두피 분비물 영향으로 모발이 빠지는 경우도 있고 앞서 탈모의 주된 원인인 남성호르몬 분비가 가을에 일시적으로 많아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은 모발의 성장과 발육에 필요한 에너지 생성을 방해해 탈모를 가속화 시키고 특히 앞머리와 정수리에 있는 머리카락의 성장을 방해하여 보통 탈모는 앞머리와 정수리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탈모 치료방법

가을철 심해지는 탈모는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해야 할까요? 개인적으로 저도 굉장히 걱정되고 궁금한 부분인데 어떤 치료 방법과 예방법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탈모 치료는 많은 민간요법과 발모제 등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의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피나스테리드라는 약의 경구 복용

두번째는 미녹시딜의 국소도포

세번째는 모발이식수술

 

위의 세가지가 현재 의학적으로 증명되고 적용되는 탈모 치료 방법이며, 탈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특정되어 있지는 않다는게 의학계의 입장입니다. 다만,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는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탈모 예방법

탈모는 시작되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소중한 머리들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탈모가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어떤 질환보다도 중요한데 탈모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탈모 예방을 위해 해야할 것

가을철 탈모가 심해지는 만큼 서늘하고 건조한 가을 날씨에는 두피 건강을 더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에 기름기가 많고 비듬이 있는 사람은 매일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는 것을 추천하며, 적절한 샴푸와 린스를 사용하는 것도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샴푸와 린스 사용 시에는 깨끗하게 잘 헹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양한 영양소가 있는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탈모 예방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

탈모가 더 심해질 수 있는 행동이나 습관은 피해야 합니다. 젖은 상태에서 머리 손질을 심하게 하거나, 잦은 펌이나 염색, 탈색은 모발 뿐만 아니라 두피에도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또한 지루성 피부염 등 두피에 피부염이 생긴 경우에는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밖에 심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수면부족, 만성피로, 술, 담배, 급격한 다이어트 등은 탈모를 유발하고 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가을철 건조한 날씨와 여름철 지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며 더욱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탈모는 예방이 더욱더 중요한 만큼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신다면 소중한 나의 머리카락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안 좋은 습관은 버리고 지금부터 두피와 모발 관리를 열심히 해서 딸아이에게 멋진 아빠로 오래도록 함께 해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