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방광염 증상 및 원인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요즘 날씨도 부쩍 추워지고 면역력도 떨어지는 환절기 입니다. 모두 건강에 더욱더 유의하시기 바라며, 오늘은 여성 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여성 방광염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은 신체 구조상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발생하기 쉬운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숙지하셔서 당황하시지 말고 적절하게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특히 50대 이상 중년 여성 뿐만 아니라 임신도 여성 방광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젊은 여성분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광염이란?

방광염이란 방광에 염증이 생긴 질환으로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방광염은 크게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급성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이나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하는 방광염으로 염증이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입니다. 반면 만성 방광염은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지속적으로 방광염이 나타나거나 완치되지 않은 방광염을 말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여성의 경우가 신체 구조상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고 질과 항문의 분비물로 인한 세균의 침입이 쉬워 남성보다 방광염 발병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

세균에 의해 방광이 감염되면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되어 방광염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방광염의 증상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다양한 증상들이 있으니 아래 증상들로 불편함을 느끼실 경우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시어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빈뇨와 절박뇨

먼저 방광염의 가장 큰 증상은 빈뇨와 절박뇨 입니다. 빈뇨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말하며,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이  마려워 불편함을 느끼거나 절박뇨라고 하여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렵고 참지 못하는 경우에는 방광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배뇨 시 통증 수반

두번째 방광염의 증상은 통증입니다. 배뇨 중 통증을 느끼거나 하복부에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방광염일 수 있으니 다른 증상과 함께 통증이 수반된다면 방광염을 이심해봐야 합니다.

혈뇨 및 농뇨

세번째 방광염 증상은 소변을 볼 때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거나 소변 색이 맑지 못하고 탁한 경우 고름과 같은 것이 함께 나오기 때문에 그럴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방광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소변을 보실 때 불편함을 느끼거나 혈뇨나 농뇨를 보실 경우 바로 병원에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변에서 평상시보다 악취가 나는 경우에도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성 방광염 원인

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여성 방광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걸릴 가능성이 높은 질환입니다. 아래 여성 방광염의 원인을 잘 기억하시고 방광염에 걸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심한 스트레스와 과로

심한 스트레스와 과로는 면역력을 떨어뜨려 신체의 각종 염증 반응을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여성 방광염도 심한 스트레스와 만성 피로로 발병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고 충분한 잠과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완경기 이후 여성

완경기 이후의 여성의 경우 여성 호로몬인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방광의 방어력이 떨어져 방광염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여성 호로몬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건강기능 식품이나 보조제를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

임신의 경우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하여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겪게 되는데 방광에 소변이 고여 있는 경우 방광이 세균에 쉽게 오염되기 쉬우며 임신기간 동안 면역력이 저하되고 질 분비물이 많아져 여성 방광염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 외 방광염 원인

위의 원인들 말고도 다양한 원인이 방광염을 일으키는데 소변을 오래 참는 습관이나, 다리를 꼬고 않는 등 방광에 무리를 주는 자세나 행동의 경우 방광염이 걸릴 확률이 늘어나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바른 배뇨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여성 방광염 치료 및 예방법

여성 방광염 치료 방법은 내원하여 항생제를 처방 받아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소변을 본 후 청결을 유지하고 자주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료나 음주를 피하는 방법도 필요합니다. 아울러 여성 청결제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데 오히려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유익한 정상 세균들도 죽일 수 있어 주 2회 사용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른 자세와 평상시 면역력 강화를 위해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비타민 섭취 등을 통해 염증이 우리 몸에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마치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방광염으로 고생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제 여동생도 현재 임신 중인데 방광염으로 고생을 좀 하고 있는것 같더라구요. 날씨도 쌀쌀해지고 면역력도 약해지는 환절기에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오늘 소개한 여성 방광염 증상 및 원인을 기억하셨다가 방광염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빠른 시일내에 치료를 받으시길 바라고, 모든 질병의 가장 좋은 처방법은 사실 예방입니다. 앞서 소개한 여성 방광염 원인을 기억하셨다가 방광염에 걸리지 않도록 노력하신다면 건강하게 생활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