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골절 치료방법 및 완치기간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부쩍 추워지고 어느덧 11월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제 슬슬 추운 겨울에 대비해야 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월동 장비뿐만 아니라 우리의 건강 상태도 챙겨야 하는데 여러분 추운 겨울철 눈이 오거나 아침에 얼음이 얼었을 때 미끄러져서 넘어져본 적 있으신가요? 중년이나 노년층의 경우에는 특히 겨울철 낙상 사고로 크게 다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손목 골절에 대해서 알아보고 손목 골절의 치료 방법과 완치 기간,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 골절이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손목 골절은 1814년 영국의 콜레스라는 의사가 처음 기술하였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의 이름을 따 ‘콜레스 골절’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손목 골절은 상지에 발생하는 골절 중에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손목 골절은 골다공증과 크게 관련이 있으며 중년 이상의 여성에게서 많이 생기는데 보통 미끄러지면서 손을 짚어 손을 받쳐주는 손목 부분의 뼈인 요골의 원위부에 골절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넘어질 때 손을 짚게 되면 보통 체중의 2배~10배 정도의 힘이 손목에 가해지게 되는데 뼈가 약해져 있는 폐경기 후의 여성에서 흔히 발생하는 골절입니다. 최근 노인 인구가 증가하며 겨울철 손목 골절 환자가 5년 사이 2배나 증가할 정도로 겨울철 중년층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는 골절입니다.

 

손목 골절 치료방법 및 완치기간

손목 골절이 발생하면 극심한 통증과 붓기가 수반되는데 방사선 촬영이나 CT촬영을 통해 골절 부위를 확인하게 됩니다. 손목 골절이 발생하면 대개 의사의 손이나 기구 등을 이용하여 골절 부위를 견인한 다음 이를 유지하기 위해 석고 고정(깁스)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 후 정기적인 방사선 검사(X-ray)를 통해 고정 부위의 유지 여부를 확인하며 경과를 관찰하게 됩니다. 보통 깁스를 한 후 6주 정도가 지나면 골절 부위가 다시 고정이 되는데 깁스가 어렵거나 골절 부위에 깁스가 어렵거나 수술이 필요할 경우에는 골절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저도 유치원 다닐 때 미끄러져 정강이 부분이 부러진적이 있는데 그 때 2달 정도 깁스를 하고 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당시 병원을 잘 선택했는지 뼈도 잘 맞춰지고 지금까지 성장하는데 문제가 없어서 다행입니다. 그 만큼 골절은 치료가 중요한 만큼 골절 시, 즉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깁스보다는 수술적 치료를 권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전에 깁스를 할 경우 손가락이 휘거나 뼈가 주저앉을 수도 있기 때문인데 최근 스포츠 활동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어 보다 적극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젊은 사람에게서 발생한 경우 정확하게 관절면을 맞추어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오랜 기간 동안 깁스를 할 경우 손가락이 굳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손가락 운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깁스나 수술적 치료가 끝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절 운동과 손가락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골다공증 위험이 있는 중년층 이상의 경우에는 치료와 경과 모니터링이 중요한데 다른 부위로 골절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손목 골절 예방법

겨울철 더 많이 발생하고 골다공증 위험이 있는 중년층 이상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 손목 골절은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 겨울철 주머니에 손 넣지 말고 장갑 등 방한 장구 착용하기

 - 뼈와 근육 단련을 위해 꾸준히 운동 하기(산책, 줄넘기, 등산, 가벼운 조깅 등)

 - 피부의 칼슘 생성과 흡수를 돕기 위해 비타민 D가 만들어지도록 하루 30분 정도 햇볕 쬐기

 - 칼슘이나 비타민D 보충할 수 있는 음식 먹기 (우유, 멸치, 미역, 굴, 새우, 다시마, 해삼 등)

 - 화장실 바닥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물기 제거하기

 - 계단에서 손잡이를 잡고 내려가기

 - 스노보드나 스키, 인라인 스케이트 등 스포츠 즐길 때 보호대 착용하기

 

위의 손목 골절 예방 수칙을 반드시 지키셔서 추운 겨울철 손목 골절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다가오는 겨울철 손목 골절에 대비하기 위해 손목 골절이 무엇이고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 뉴스를 보면 심심치 않게 낙상사고를 당하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 올 겨울은 지금부터라도 손목 골절에 대비해 운동이나 영양제 섭취를 하시기 권장하며, 미끄러운 곳이 있다면 각별히 주의하셔서 다니시길 바랍니다. 특히 나이가 들 수록 칼슘과 비타민D가 중요한 만큼 영양제 복용을 통해서 보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