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기침 원인과 예방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요즘 마스크 잘 쓰고 다니시죠? 올 해는 코로나 때문에 연초부터 계속 마스크를 쓰고 다니고 있는것 같습니다. 정말 마스크를 안쓰고 밖에 나가는게 이상할 만큼 이제는 생활이 되어 버렸는데 요즘 같이 코로나로 예민하고 민감한 시기에 만성 기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더욱더 힘드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의 눈치도 봐야하고 혹시나 결핵이나  폐렴 등 다른 병은 아닌지 걱정과 스트레스가 많으실것 같습니다. 오늘은 환절기에 더욱 심해지는 만성기침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기침이란?

먼저 우리가 기침을 하는 이유는 유해 물질이 기도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폐와 기관지에 있는 유해 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정상적인 신체 방어 작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지가 많은 곳이나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갔을 때 기침을 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며 반드시 필요한 신체 작용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기침이 심하다면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고 수면도 불가능할 정도로 힘들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기침을 하며 토를 하거나 기절도 할 수 있으며 갈비뼈도 부러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기침이 심한 경우에는 단순히 기침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호흡곤란, 가슴통증, 체중 감소 등도 발생할 수 있어 더 심각한 질병에 걸렸는지 걱정을 끼치기도 합니다. 만성 기침은 2달 이상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며,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도 만성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10월에서 11월 대기가 건조해지고 기온이 내려가는 가을 환절기 때 만성 기침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 원인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기침 원인

만성기침의 가장 큰 원인은 상기도기침증후군이며, 이 밖에 천식, 호산구기관지염, 위식도역류질환,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흡연,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캡토프릴 등) 유발성 기침이 만성기침의 원인입니다. 어려운 용어들이 많은데 만성기침의 가장 큰 원인인 상기도기침증후군은 후비루 증후군이라고도 하며, 알레르기 비염이나 만성비염, 만성부비동염 등으로 콧물이 코 뒤로 넘어가며 기관지 입구를 자극하고 이 결과 기침반사신경의 과민 반응으로 기침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밖에 천식, 흡연 등도 만성기침의 주된 원인이므로 기침이 지속될 경우 폐나 기관지 질환이 아닌 본인이 앓고 있는 질환이나 생활 습관 등을 돌아보고 원인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기침의 경우 원인을 모르는 환자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법을 찾기 힘들어 위에서 언급한 질환들을 겪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기침 예방법

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는 만성기침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금연

가장 먼저 흡연자 분들은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흡연은 만성기침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악화시키기 때문에 기침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금연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 중단

고혈압 약에 들어가는 중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억제제는 기침을 유발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약을 복용하시는 분들 중 잦은 기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의사와 상담을 통해 약 복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점검을 하셔야 합니다.

개인 위생관리

만성기침은 감기 이후에 찾아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환절기와 같이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에는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코를 만지지 않는 등 개인 위생 관리에 더욱더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만성비염 환자

알레르기 비염이나, 만성비염 환자의 경우 만성기침으로 고생할 가능성이 높은데 적절한 치료를 통해 만성부비동염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천식 환자

천식 환자의 경우에는 만성기침으로 발전되지 않기 위해 흡입 스테로이드 잘 사용하고 불편한 점이 있을 경우 의사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식도역류증 생활습관 교정

만성기침의 원인 중 위식도역류증도 큰 부분을 차지 하는 만큼 해당 환자는 생활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 위식도억류증이 있는 경우 1일 45g 이하로 지방을 섭취하고, 커피, 차, 소다, 초콜릿 토마토 감귤, 술 등 위식도억류증을 악화시키는 음식들을 피해야 합니다.

심인성, 습관성 기침 환자

심인성이나 습관성 기침을 하는 환자의 경우는 폐경기 이후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이 경우에는 심리적 원인으로 기침을 하는 경우로 행동 교정이나,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기침의 예방법에서 알 수 있듯이 만성기침의 경우 원인이 다양하고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위에서 언급한 부분에 해당이 된다면 만성기침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의 해당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예방법을 다시 한번 숙지하셔서 만성기침으로 고생하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요즘 같은 시기에 공공장소에서 기침을 하게 되면 주변의 따가운 시선을 받게 됩니다. 코로나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만성기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굉장히 스트레스 받고 고생하실 것 같습니다. 저희 와이프도 학생 때 결핵 장기간 마른 기침을 지속하다가 결국 결핵 판정을 받고 장기간 약을 복용한 적이 있는데 그 고통과 불편함은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만성기침의 원인과 예방법을 숙지하셔서 불편함 없는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