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원인 및 초기증상과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여러분들 대상포진이나 수두에 걸려보신적 있으신가요? 저는 어렸을 때 수두를 앓지동 않았고 대상포진도 아직 겪어보지는 않았지만 저희 아버지와 장모님께서 대상포진으로 고생하셨던 모습을 가까이에서 지켜보았습니다. 상당한 통증이 수반되는 질환으로 50대~60대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며, 최근에는 20대나 30대도 스트레스나 만성 피로로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는 이마 정 중간에 대상포진이 나타나면서 머리를 들지도 못하시고 며칠을 누워만 계셨던 적이 있습니다. 그 후 피곤하시거나 컨디션이 좋지 못하면 대상포진이 나타났던 부분의 통증을 느끼시기도 하는데 중년층에서 더 자주 나타나고 무서운 질병인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를 잃으키는 수두, 즉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소아기에 수두를 잃으킨 뒤 신경 주위에서 증상없이 잠복하고 있다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지면 신경을 타고 피부에 발진을 일으키며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면연력이 약한 중년이나 노년층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최근에는 직장인이나 학생 등 만성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에게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에 면역력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며, 각종 영양제나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잘 유지해야겠습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의 주된 원인은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면역력 저하입니다.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 주변에 숨어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되면 신경을 따라 움직이다가 피부로 다시 나오게 되며 이 때 발진과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고령이나 면역력저하제 사용, 에이즈 환자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쉽게 발병하며, 장기간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면역력이 저하되어 발병하기 쉽습니다. 요즘과 같이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도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고 최근 코로나 등으로 운동이나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활동들이 제한되며 영양제나 민간요법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건강 관리를 위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이나 엉덩이 부위에 잘 생긴다고 알려져 있으나 신경이 있는 부분에 모두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눈 주위나 머리, 얼굴에 생길 경우 훨씬 더 심한 고통을 수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희 아버지도 이마에 대상포진이 생겨 정말 많이 고통스러워하셨으며, 결국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셨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피부가 아프거나 따끔거리기 시작하며, 1~3일간 이런 통증이 지속되다가 붉은 발진과 함께 열이나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같은 부위가 지속적으로 아프다면 대상포진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하며, 발진과 함께 열이 난다면 대상포진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을 잘 인지하고 빠른 치료를 한다면 큰 고통 없이 치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이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를 통해 치료가 가능한데 자세한 내용은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및 예방접종

 

 

대상포진 치료방법은 항바이러스를 투입하여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것입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를 함께 투여하게 되고 바이러스 작용이 심해지기 전 빠르게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상포진은 치료가 된 이후에도 통증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신경을 통해 발병하는 특성 때문에 염증이 남아 있어 그런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짧게는 며칠, 길게는 수년동안 지속될 수 있다고 하니 면역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것 같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은 예방접종이 있어 사전에 예방을 할 수 있는데 50대 이상 중년에게 권장되며 100% 예방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하니, 아직 대상포진을 앓았던 적이 없으면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합니다. 저희 어머니도 아버지가 대상포진에 걸리신 이후 바로 예방접종을 맞으셨는데 엄청 큰 고통을 느끼시는 것을 보고 절대 걸리면 안되겠다고 생각하셨다고 합니다.

 

마치며

최근에 면역력 강화를 위한 영양제나 건강보조 식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런 것만으로 면역력이 강화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쌀쌀해지는 날씨에 대비해 홍삼이나 면역력 강화 식품들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대상포진이 생각보다 고통스럽고 완전히 치료가 되기까지 상당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생각했을 때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