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및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부쩍 날씨가 따뜻해지고 날씨가 따뜻해진 만큼 미세먼지도 심한 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날씨가 따뜻해지는 것은 새 생명을 맞이하는것과 같이 기분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미세먼지도 심해지고 봄의 불청객인 꽃가루와 같은 알레르기 물질로 인해 알레르기 비염이 심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요즘은 마스크까지 쓰고 있으니 답답하고 흐르는 콧물과 막히는 코 때문에 불편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닐 것입니다. 오늘은 봄철에 심해지는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과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이란?

알레르기 비염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코의 속살이 과민 반응을 일으켜 발작적이고 반복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봄철에 날리는 꽃가루나 집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이 주요 원인이며 최근에는 미세먼지 영향으로 비염환자가 더욱더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또한 비염은 특정 계절에만 나타나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이 약 25%를 차지하고 연중 증상이 지속되는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이 75%로 많은 분들이 연중 내내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한번에 10~50회 정도의 돌발적이고 지속적인 재채기와 코막힘, 콧물, 코와 눈의 가려움증이 주요 증상들입니다. 하지만 코막힘이나 재채기를 동반한다고 해서 모두 알레르기 비염은 아니고 코감기나 급성 비염, 혈관 운동성 비염인 경우도 있으니 자세한 증상과 진단은 전문가를 통해서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예방 및 치료방법

알레르기 비염은 사춘기나 성인이 되면서 약 20% 정도의 사람에서 자연소실되는 것을 찾아볼 수 있으나 평생동안 앓는 경우도 많아 적절한 예방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에 따라 예방법은 달라질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먼지 진드기가 원인인 경우 실내 온도 및 습도를 낮추어 진드기 번식을 막고 필터가 미세 먼지를 거를 수 있는 필터가 장착된 진공 청소리를 이용하여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에 닿는 이불이나 옷은 자주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꽃가루의 경우 최대한 접촉을 막아야 하며, 보통 외부에서 자극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방은 최대한 자극을 줄 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방법은 항히스타민제의 복용 및 비강내 분무제 사용, 면역 요법, 수술 등이 있습니다. 최근 개발된 항히스타민제들은 현기증, 졸음과 같은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알레르기성 치료에 가장 좋은 치료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무 형태의 국소 스테로이드제는 합병증도 거의 없으며 하루 한번 투여할 경우 환자의 90% 정도 증상이 완화되는 등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수술 치료를 통해 완치 시킬 수 있는 질환은 아닙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을 완화 시키는 역할을 하는 정도이지 완치가 되기에는 어려운 질환이니 더욱더 예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알레르기 비염은 원인이 외부의 물질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이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할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생강

생강은 항산화 물질, 항염증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으로 감기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 생강은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강차나 생강편 등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알레르기 비염 완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라지

도라지는 기관지 질환이나 가래 제거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가래를 삭혀주고 기침을 없애주는 역할을 해서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한 잦은 기침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도라지도 생으로 먹거나 차 형태로 섭취하면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늘

마늘은 대표적인 항바이러스 음식으로 알리신이라는 항바이러스 성분이 다량 함유 되어 있어 외부 원인으로 시작되는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은 대표적인 면역력 강화 식품으로 감기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으며 체내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대추

앞서 설명드린 음식의 공통점은 감기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음식이라는 것입니다. 대추 또한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는 음식으로 코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대추, 생강, 마늘 등을 차로 우려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따뜻한 봄을 맞이할 때 찾아오는 불청객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외부 원인으로 증상이 시작되는건 최대한 접촉과 자극을 줄여 예방하고 증상이 있다면 위에서 소개해드린 치료법이나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을 통해 최대한 불편함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초래하는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셔서 따뜻한 봄 맞이를 즐겁게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