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다래 효능 및 토종다래 먹는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여러분 다래라고 아시나요? 얼마 전 부모님께서 저희 집에 다녀가셨는데 토종 다래를 한 바구니 직접 따오셨습니다. 처음 먹어봤는데 너무 맛도 좋고 딸도 잘 먹어서 토종다래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다래는 우리가 흔히 키위라고 부르는 과일인데 유명한 외국 브랜드의 골드키위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나는 껍질째 먹는 토종 다래라는 것이 있는데 맛도 좋고 효능도 좋은 토종 다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종다래

다래의 한 종류로 키위랑은 사촌 정도 되는 과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래는 양다래 혹은 참다래라고 불리는 키위가 있고, 우리나라에서 예전부터 재배해서 먹었던 다래를 토종 다래라고 합니다. 토종 다래는 생각보다 재배 역사가 긴데 고려가요 중 하나인 청산별곡에서도 머루랑 다래 먹고 청산에 살겠다는 가사가 있는 만큼 우리나라에서 오래전부터 쉽게 먹을 수 있었던 과일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예전에 단종임금과 연산군도 좋아했던 과일이라고 합니다.

 

토종다래 효능

우리나라에서 직접 키우고 맛 볼 수 있는 토종 다래의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감기 예방 및 피로회복

토종 다래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 및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토종 다래는 비타민C가 귤보다 2배가 풍부하여 환절기나 겨울철에 먹으면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토종 다래에는 루테인, 비타민C, E, 칼륨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종다래를 섭취할 경우 혈증 지방 및 혈액 응고가 감소되어 고지혈증 및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토종다래 효능 추출물의 경우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 억제하여 모근 생성 촉진 및 탈모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염증 제거 및 아토피 피부염 예방

토종 다래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우리 몸에 있는 만성 염증 제거나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피부 질환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을 제거한다는 것은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 및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이며, 이는 노화 방지 및 피부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부작용

토종 다래는 위에서 설명한 좋은 효능들이 있지만 찬 성질의 과일로 몸이 찬 사람은 소량만 먹고 목이 약하거나 비위가 약한 경우, 섭취 후 발진이나 가려움증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다래류의 과일을 과하게 먹으면 설사와 복통, 구토 등도 나타날 수 있으니,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토종다래 먹는 방법

토종 다래는 까슬까슬한 털이나 껍질이 없는 과일로 말랑 말랑해지면 꼭지 부분을 없애고 먹으면 됩니다. 딱딱한 상태의 토종 다래의 경우 그 맛이 굉장히 떫고 시기 때문에 말랑 말랑하게 후숙 한 뒤 먹거나 설탕을 넣어 청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차로 내려 마셔도 좋고 보관 시에는 얼려서 보관하면 더 오래 먹을 수 있으며, 8월에서 11월이 제철인 과일로 지금 먹으면 정말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지금이 제철인 과일 토종 다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부모님이 이번에 직접 따다 주시지 않았다면 잘 모르고 지나쳤을 과일입니다. 항상 키위만 알고 있었지 우리나라의 청산별곡에 나왔던 다래라는 과일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얼마 전 TV에도 토종 다래 효능이 방송되면서 많은 관심을 끌었었는데 지금이 제철인 과일이니, 마트에서 혹시 다래를 보신다면 직접 구입해서 드셔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