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회계 진행률 매출 계산 방법(도급매출 인식)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건설업 회계에 대해 알아보고 주요 특징을 알아봤습니다. 이 건설업 회계 이해하기의 최종 목표는 우리나라 건설주들에 대한 재무제표 분석과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투자를 하셔야 하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저는 현직 건설회사 회계팀 직원으로 저도 내용을 정리해가며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고 건설업에 대한 관심을 가지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건설업 회계 관련 내용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건설업 회계의 가장 큰 특징이자 일반 제조업 회계와 차이인 진행률 매출계산법입니다. 일반 제조업이나 상기업 회계처리 방법은 제품이나 상품을 팔면 (회계적으로 거래가 발생하면) 매출을 인식하고 기초, 기말재고 계산 등을 통해 매출원가를 계산하여 매출이익을 계산하는 회계처리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건설업의 경우에는 건물을 파는게 아닌 건설하는 과정에 대한 매출을 인식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물건을 팔아서 매출을 인식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건설업 회계에서는 매출을 어떻게 인식하는 것일까요? 건설회사들은 어떤걸 매출이라고 기록을 할까요? 

 

 

건설 진행률 매출인식 방법

 

 


저번 포스팅 부터 계속 얘기하는 진행률 매출 인식 방법이라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아래 간단하게 정리를 한번 해봤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공사 진행률이라는 것은 공사를 끝내기까지 투입되어야 하는 총 예상 원가가 있고 하루 하루 공사를 진행하면서 들어가는 실제 원가의 비율을 이야기 합니다. 즉, 총 투입되어야 하는 원가중 지금까지 얼마나 투입되었는지의 비율을 진행률 (공사가 몇 % 완성 되었는지)이라고 합니다.

 

이 개념은 물건을 팔아서 수익을 인식하는 회계처리 방법과는 달리 공사는 오랜 기간 동안 진행이 되고 수익/비용 대응 원칙에 따라 총 원가 중 투입된 원가의 비중으로 당기의 수익과 비용을 인식하는 방법으로 건설업에서는 진행률 매출 계산법을 이용하여 매출을 계산하고 있습니다. 진행률은 다른 말로 공정율이라고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총 투입이 예상되는 원가 중 실제 투입된 원가의 비중으로 진행률을 계산했다면 매출은 어떻게 계산할까요? 저번 포스팅에서 건설업 회계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정리했습니다. 그 중에서 매출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도급액이라는 개념을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도급액은 어떠한 공사를 완료하여 대가를 받기로 한 금액으로 도급계약서에 명시된 공사의 대가입니다. 그럼 도급액과 진행률을 이용하여 매출을 계산하면 어떻게 될까요? 건설업에서의 매출이란 도급액 X 진행률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즉, 풀어서 설명드리면 전체 공사를 수행하여 받아야할 대가가 있는데 실제 공사를 수행하면서 이 공사가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알 수 있는 진행률과 곱하면 전체 받아야할 대가 중 지금까지 누적으로 얼마나 수익으로 볼 수 있는지를 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공사 진행률 매출은 건설업에서 굉장히 중요한 회계처리입니다. 이를 통해 미청구공사나 초과청구공사와 같은 건설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평가할 수도 있고, 분식회계의 여부도 판단할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개념이니 앞으로 이어지는 포스팅에서도 반드시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마치며

요즘은 그런 얘기가 많이 없지만 예전에는 경제 신문에서 건설회사의 분식회계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건설회사가 분식회계를 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진행률을 늘리거나 줄이는 것입니다. 즉, 매출을 늘려서 외형을 부풀리고 싶다면 진행률을 늘리면 되고 진행률을 비정상적으로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총 예상 원가를 임의로 줄이면 됩니다. 반대로 매출을 줄이고 싶다면 총 예상 원가를 임의로 늘려 진행률을 느리게 만들면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건설업에서는 이 진행률이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며, 총 예상되는 원가라는 것이 사실 건설회사의 판단이 들어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회계 감사인들도 가장 중요하게 감사하는 부분입니다.

 

여러분들도 건설회사의 재무제표를 보시거나 주식을 평가하실 때 이 회사의 진행률이 제대로 계산이 되고 있는 것인지, 진행률로 인식한 매출이 어떤 개념인것인지 이해하신다면 더 합리적인 판단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건설업 회계의 또 다른 특징인 선급공사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0/06/01 - [경제 및 회계] - 건설업 회계처리 개념 및 특징 (건설주 재무제표 분석 방법)

 

건설업 회계처리 개념 및 특징 (건설주 재무제표 분석 방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저는 건설회사 회계팀에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회계팀으로 이동한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입사 후 계속 비슷한 재무 업무를 해 오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근무

tist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