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단풍 절정시기 및 단풍 명소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큰 일교차로 감기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인데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요즘 공기도 청명하고 하늘도 높고 완연한 가을을 느끼고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요즘 야외에서도 마스크를 항상 끼고 있어야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 하루 나무들은 변함없이 노을빛으로 물들어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0 단풍 절정시기 및 단풍을 즐길 수 있는 단풍 명소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 된다는 전제하에 개인 방역을 철저히 하시고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2020 첫 단풍 시기 및 단풍 절정시기

먼저 단풍은 기온이 떨어지면서 잎 속 엽록소의 분해로 노란 색소인 카로티노이드(Carotenoid) 색소가 드러나게 되면 노란색으로, 광합성 산물인 잎 속의 당분으로부터 많은 효소 화학반응을 거쳐 안토시아닌(Anthocyanin) 색소가 생성되면 붉은색으로 나타나게 되며, 타닌(Tannin)성 물질이 산화 중합되어 축적되면 갈색이 나타나게 되는 현상입니다. 자연스럽게 기온이 떨어지는 가을철 아름답게 단풍으로 변하는 것은 이런 원리가 있었네요.

 

출처 : 웨더아이

위 자료는 웨더아이라는 곳에서 예측한 2020 첫 단풍 시기는 작년보다 1~2일 늦을 것으로 예상했으며, 이미 강원도 지역은 단풍이 시작되었습니다. 설악산은 9월말에, 오대산은 10월 초에 단풍이 질 것으로 예상했으며, 그 다음은 중부 지방으로 속리산과 계룡산은 10월 중순경 단풍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보통 단풍은 남부지방으로 내려오는 속도가 하루에 20~25km의 속도라고 합니다. 점차 단풍은 남부지방으로 확대되어 내륙의 경우 10월 20일경 시작될 예정입니다. 단풍이 처음 시작되는 시기에는 아직 녹색과 단풍잎들이 어우려져 아름다움을 선사하는데 미리 미리 단풍 구경가실 장비나 의류들을 구입해 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 단풍 절정시기는 보통 단풍이 시작되고 2주 뒤라고 합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발표한 단풍 절정지도를 보시면 이해가 더 빠르실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단풍 시작 시기와 2주 정도 후에 절정이 예상되며 날씨에 따라 다소 오차는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산림청 국립수목원

위의 자료를 보시면 단풍으로 유명한 명소도 자연스럽게 확인하실 수 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긴 하겠지만 미리 방문하고자 하시는 지역의 맛집이나 숙소를 알아보시는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단풍으로 유명한 지역은 미리 서두르셔야 할 것 같습니다.

 

2020 단풍 구경 명소

올 해는 아무래도 자유롭게 여행 다니는 것이 제한이 됩니다만 예전부터 단풍 구경으로 유명한 명소들이 여러곳이 있으니 단풍을 볼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통적으로 단풍으로 유명한 곳 중 내장산이 유명한데 아래 다음에서 단풍 명소로 검색하면 나오는 검색 결과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역별로 잘 정리가 되어 있으며, 서울에서 단풍을 볼 수 있는 북한산이나 소요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 내용을 가만히 보면 오대산, 설악산, 지리산, 속리산, 내장산 등 전국의 국립공원이나 큰 산이 있는 지역은 단풍으로 유명한 지역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단풍은 침엽수가 아닌 활엽수가 많은 곳에서는 당연히 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집 근처나 주변에 나무가 많은 곳이라면 그 곳이 바로 단풍 명소가 아닐까요? 사람이 많이 모일 곳으로 예상된다면 미리 마스크나 방역 용품도 준비해주시고 숙소나 맛집 정보가 필요하시면 미리 준비하셔서 현명한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2020 첫 단풍 시기 및 절정시기, 단풍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유롭게 마스크를 벗고 다니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지만 아직은 모두 조심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단풍 구경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개인 방역에 신경을 쓰시면서 위에서 소개해드린 시기에 가고 싶으신 명소를 선택하셔서 올 해 단풍을 건강하게 잘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