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리스 연마제 제거 방법 (feat. 네스프레소 터치 텀블러)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여러분 스테인리스 재질로 되어 있는 조리도구나 텀블러 많이 사용하고 계시죠? 저는 얼마전 쇼핑을 하다가 네스프레소의 터치 텀블러라는 것을 보고 마음에 들어 하나 구입했습니다. 보온과 보냉이 하루 종일 된다는 말과 그립감이 너무 좋아 구입하게 되었는데 며칠 사용하다 보니 정말 보온과 보냉이 잘 되고 디자인도 너무 마음에 들어 매일 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텀블러가 스테인리스 재질로 되어 있다 보니 처음에 세척하는 과정에서 연마제를 제거하였는데, 저희집은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는 조리도구나 컵 등을 구입할 경우 항상 연마제를 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꼼곰하게 닦아야 없어지는 연마제이기 때문에 반드시 아래 방법 참고하셔서 깨끗하고 건강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스테인리스 연마제 용도

 

 

스테인리스 연마제를 제거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기 전에 스테인리스 연마제라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스테인리스 연마제는 스테인리스라는 금속 재질을 가공할 때 반짝이는 표면을 만들기 위해 사용합니다. 연마제의 주성분은 탄화규소라는 것으로 인체 발암성 추정 물질로 지정되어 있어 반드시 제거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무서운 물질이 묻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테인리스는 강한 내구성과 디자인적인 요소 때문에 많이들 사용하시는데 아래 방법 꼭 참고하셔서 건강하게 사용하셔야겠습니다.

 

스테인리스 연마제 제거 방법


암을 유발할 수도 있는 무서운 물질이 묻어 있는 스테인리스 재질의 식기를 어떻게 하면 제대로 닦을 수 있을까요? 먼저, 연마제의 주 성분인 탄화규소는 물로 닦아서는 잘 지워지지 않는 물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름 성분으로 닦아 내야 하는데 식기이다 보니 다른 기름 보다는 식용유를 활용해서 닦으시면 편리하게 닦으실 수 있습니다. 식용유를 키친타올이나 부드러운 천에 묻힌 다음 스테인리스 재질로 되어 있는 부분을 꼼꼼학ㅔ 닦아 줍니다. 이렇게 닦아 내면 검게 묻어 나오는 물질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연마제이고 검게 묻어나는 것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해서 닦아 줍니다.

 

식용유와 키친타올을 이용해서 닦아 내면 상당부분 연마제가 제거 되지만 아직 완벽하게 제거 된 것은 아닙니다. 식용유로 닦아낸 식기를 세제를 활용하여 한번 세척한 다음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넣어 구석구석 닦아 줍니다. 사실 끓일 수 있는 식기가 있다면 이렇게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넣고 10분 정도 끓이면 효과적이지만 저처럼 텀블러나 끓일 수 없는 식기의 경우에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조금 불려줍니다.

 

마지막으로 구연산을 넣고 구석구석 잘 헹구어 준 다음 주방세제를 이용하여 한번 더 닦아 내면 아주 깨끗하고 건강하게 연마제가 제거된 스테인리스 식기를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마지막으로 세척했던 구연산은 생략해도 되지만 친환경 세제가 많이 사용되는 요즘 구연산으로 한번 더 세척하면 보다 깨끗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요즘 코로나19로 배달 음식을 시켜먹는 횟수가 많아지고, 카페에서는 테이크아웃을 하면서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이 갈 수록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귀찮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플라스틱 쓰레기도 줄일 수 있고 보다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네스프레소 터치 텀블러나 스타벅스 텀블러 등 일회용품이 아닌 스테인리스 재질로 되어 있는 텀블러를 활용하신다면 더욱더 좋을 것 같고 구입 후 건강을 위해 반드시 연마제를 제거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