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예약제로 운영되는 자동차 검사 쉬운 예약 방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얼마 전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알림톡을 하나 받았습니다. 바로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으라는 내용이었는데 제가 첫 차를 구입 후 두번 째 받는 검사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검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쉽게 자동차 검사를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란 무엇인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자동차 검사란 무엇일까요? 공단 홈페이지에서는 자동차 검사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란 운행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여부 등을 확인하여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으로부터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자동차 검사는 운행중인 자동차 상태를 점검하여 자동차의 안전도는 적합한지 확인하고 배출가스 허용기준에 부합하고 있는지  그리고 자동차 등록 원부와 대조하여 불법개조 여부가 있는지 등 전반적으로 자동차 상태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차는 도로에서 운행하고 사고의 위험성과 환경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국가에서 이런 자동차 검사 제도를 통해 등록된 자동차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검사의 목적은 크게 국민의 생명 보호 / 대기환경 개선 / 재산권 보호 / 운행질서 확립 / 거래질서 확립 5가지로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목적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의 생명보호]

자동차의 주행 및 제동장치 등에 대한 육안과 기기검사를 통해 운행차량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안전과 직결되는 주요장치 결함을 정비토록 함으로써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나타납니다.

[대기환경 개선]

도로주행 상태를 재현하여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하고 이 배출가스 검사는 연간 4만 5천여톤의 대기오염물질을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재산권 보호]

내차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차대번호 등 자동차의 동일성을 확인하고 자동차의 위/변조 방지 기능을 통해 소유권을 확인하고 관리합니다.

[운행질서 확립]

운행안정성을 무시하고 불법으로 차량을 구조변경 하였는지 검사하고 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확인합니다. 또한 불법구조변경 및 불법부착물 자동차를 원상복구하여, 자동차의 안전성을 향상시킵니다.

[거래질서 확립]

중고차 거래시 주행거리 조작여부를 확인하고 검사결과를 통해 자동차 관리상태를 확인합니다. 또한 연식별 차명별 검사결과를 분석 공표하여 소비자의 합리적인 차량구매를 유도합니다.

 

위와 같은 자동차 검사의 목적으로 의무적으로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검사 대상과 검사 유효기간

다양한 목적을 위해서 시행하고 있는 자동차 검사는 그럼 언제 해야 할까요? 검사의 대상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보통의 승용자동차의 경우에는 비상업용의 경우에는 차령이 4년 초과 될 때 최초로 검사를 받게 되며 최초 검사 후 2년마다 한번씩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승용자동차 중에서도 요즘 렌터카를 많이 이용하시는데 렌터카의 경우에는 사업용으로 분류 되어 1년에 한번씩 검사를 받아야 하며, 렌터카로 운행되던 차를 구입한 경우에도 같은 조건이 적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방법

 

저는 위와 같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알림톡을 받았습니다. 제가 운행하는 자동차의 검사 유효기간과 검사를 언제까지 받으면 되는지 안내가 되어 있고 스마트폰으로 바로 예약할 수 있는 링크가 있어 쉽게 예약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쉽게 스마트폰으로 자동차 검사 예약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상단의 검사차량 조회/예약을 눌러줍니다.

검사를 받고자 하는 차량의 차량 번호와 소유주의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누르시면 차량 정보가 나오게 되는데 그곳에서 다시 한번 차량의 자동차 검사 만료 시점과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이 나오게 됩니다. 그 후 검사를 받고자 하는 검사소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저의 경우에는 말리부 2.4를 운행중이고 고양자동차검사소에서 종합검사를 받으려고 예약을 진행했습니다.

기본 정보를 확인하고 나면 검사를 받을 예약일자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 과정이 조금 경쟁이 치열한 것 같습니다. 보통의 경우에 주말에 검사를 받고자 하실텐데 이미 주말에는 예약이 다 되어 있어 시간대별로 검사 예약이 마감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평일은 조금은 나은 모습인데 본인이 검사를 받고자 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셔서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중 검사를 받고자 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시면 검사비용을 선결제 할 수 있으며, 저의 경우에 자동차 검사 비용은 52,800원이 나왔습니다. 이제 예약은 다 되었으니 가서 검사를 잘 받으면 되고 검사 시, 필요한 준비물은 자동차 등록증, 보험증명서인데 보험증명서는 전산 조회 불가시에만 필요하다고 합니다. 

 

검사기간 경과 시 과태료 부과

검사 기간이 경과할 경우 30만원의 과태료가 발생되며, 부득이한 사유로 검사를 받지 못할 경우에는 관할관청에 유효기간 연장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본인 차량의 검사 유효기간을 확인하셔서 늦지 않게 검사 받으시고, 과태료를 내지 않도록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