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어플 5종 비교 및 추천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오늘은 미세먼지 어플 5종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미세먼지가 그렇게 좋은 나라는 아닙니다. 옆으로는 중국이 있고 우리나라 서해에는 많은 공장과 발전소, 그리고 많은 자동차들이 우리나라 대기를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딸을 키우도 있는 입장에서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를 씌워서 나갈 수 밖에 없는 이 현실이 굉장히 슬프고 안타까운데 미세먼지까지 안 좋은 날은 정말... 우리나라에 살기 싫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많은 미세먼지 어플을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모두 같은 수치를 나타내긴 하지만 조금씩 특징이 달라 소개시켜 드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저는 아이폰 사용 중이어서 안드로이드계열 휴대폰은 어플 디자인이 다를 수도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SK텔레콤 기지국에서도 미세먼지 측정? 에브리에어

 

첫 번째 어플은 에브리에어입니다. 귀여운 디자인에 공기질을 나타내는 수치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에브리에어는 SK텔레콤에서 개발한 어플로 공기질 데이터 측정분야 글로벌 기업인 브리조미터와 협업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특히 마음에 드는 것은 한국 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측정소 데이터 뿐만 아니라 주변 SK기지국이나 대리점에서 측정한 공기질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브리에어의 좋은 점은 예보 데이터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데이터와 머신러닝을 결합하여 서비스를 제공중인데 예보 기능이 한눈에 보기도 쉽고 정확도도 좋은편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간별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수치, 예보 정확도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 때문에 요즘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어플입니다. 지금 당장 미세먼지가 좋지 않더라도 외출하기 전 에브리에어 예보를 한번 보고 공기질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는 시점을 확인해서 외출 여부를 결정하곤 합니다.

SK도 하면 우리도 한다 AirMapKorea(에어맵코리아)

 

SK텔레콤은 기지국 기반이었다면 KT의 에어맵코리아는 보다 많은 측정기를 일상 생활 범위에 설치하여 공기질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동식 판매를 하시는 야쿠르트 아주머니 카트에 설치하여 아이들이 숨쉬는 높이의 공기질을 측정함으로써 측정소에서 멀리 떨어진 곳의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예보 기능 다소 약한 점이 단점인데 예보가 수치가 아닌 공기질 등급으로 표시가 되며 예보를 확인하기에 조금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날씨 예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좋은 것 같습니다. 

 

스위스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IQAir에서 제공하는 전 세계 공기질 데이터

다음은 스위스 프리미엄 공기청정기인 IQAir에서 제공하는 미세먼지 데이터 입니다. 이 어플은 사실 우리나라 공기질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공기질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 있는 어플입니다. 특히 중국이나 인도와 같은 미세먼지가 좋지 않은 국가의 데이터와 우리나라 미세먼지 데이터를 가끔 확인하는데 우리나라 미세먼지가 좋지 않을 때는 중국이나 인도보다 높을 때도 있어서 정말 안타깝고 이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방안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숨은 제대로 쉬고 살아야 되지 않겠습니까?

Air Visual Earth라고 지구의 대기 흐름을 분석하여 미세먼지 데이터와 연계한 데이터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 사이에 있는 우리나라는 대기 흐름에 따라 공기의 질이 많이 달라지는데 정말... 중국... 제발 정신 차리고 전 세계적으로 협력하여 미세먼지 문제가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이 어플의 단점은 미세먼지 데이터가 우리나라 기준이나 WHO 기준으로 초미세, 미세 나뉘어져 있지 않고 미국의 AQI 통합 수치로 표시되고 있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표정으로 말하는 미세먼지 어플 미세미세

이 어플은 공기질에 따라 색깔과 표정으로 현재 상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뻘건 화면에 스마일 이모티콘에 뿔이 나거나, 검은색 화면에 방독면을 쓴 모습까지 직관성 높은 화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보 기능은 이모티콘 상태와 등급으로 나타내고 있는데 사실 이렇게만 봐서는 좋은지 나쁜지 잘 판단하기는 쉽지 않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예전에는 이 어플을 가장 많이 사용했는데 지금은 에브리에어와 병행해서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관성이 높기 때문에 현재의 대기 상태는 미세미세로 확인하고, 예보는 에브리에어로 확인하는 식입니다.

미세미세는 널스쿨의 대기흐름 및 미세먼지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반적인 대기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나름 괜찮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와 연동하기 좋은 미세먼지 어플 Dusts

 

애플워치에서 사용하는 미세먼지 어플입니다. 위의 다른 어플도 애플워치용 어플을 제공하긴 하지만 가장 보기 편하고 무엇보다 아래의 예보 기능에서 환경부에서 발표하는 예보를 텍스트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애플워치 페이스에 위와 같이 넣어서 바로 바로 확인하거나 알림을 받아 볼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한 어플이기도 합니다. 

 

큼직한 숫자와 등급으로 확인 현재의 대기질을 확인할 수 있으니 굉장히 유요하고 좋은 어플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마스크 많이 쓰고 다니실텐데 날도 더워지고 미세먼지 때문에도 또 마스크를 써야 하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정말 부디 우리나라에서 미세먼지가 안 좋은 날이 사라지길 바라고 근본적으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주변국, 그리고 전 세계에 있는 모든 나라들이 동참하여 미세먼지를 줄여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대기질이 좋아진 모습을 보면 인간이 만들어낸 미세먼지로 인해 지구가 숨을 못 쉬고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