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 케이알 티스토리 서브도메인 설정 방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최근 애드센스가 승인 대란이라고 할 정도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묻지마 승인이 이루어졌습니다. 현재는 그 상황이 종료가 된것 같은데 저는 2차 도메인 구입 후 사이트 추가를 통해 승인을 받았으며, 이를 현재 운영중인 메인 블로그에 적용하여 앞으로 사용할 생각입니다. 보통 티스토리에 2차 도메인을 적용 후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이유는 2차 도메인 적용 후 서브도메인을 만들어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가할 경우 추가적인 애드센스 승인 없이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애드센스 승인 대란 이후에는 2차 도메인의 실효성이 떨어진것이 사실입니다만, 저는 닷컴 도메인을 사용하여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고 서브 도메인을 잘 활용하여 향후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2차 도메인 구입 및 적용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라고 오늘은 2차 도메인 적용 후 서브 도메인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05/24 - [수익형 블로그] -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구입 및 설정하는 방법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구입 및 설정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얼마전 구글 애드센스 승인 거절 포스팅을 했었는데 또 다시 코로나로 인한 검토 불가 메일을 받았습니다. 카테고리도 다시 정리하고 글도 더 많이 쓰고 이제야

tisttory.com

 

2020/06/02 - [수익형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추가 개설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추가 개설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한 달이 넘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어 보겠다고 애드센스도 함께 신청했는데 여전히 깜깜 무소식입니다. 그 동안 포스팅도 계속 하��

tisttory.com

호스팅 케이알 서브도메인 설정 방법

호스팅 케이알은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는 업체 중 하나이며 저렴한 가격으로 2차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사용 중인 도메인에 추가로 서브 도메인을 만들어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나 더 연결해 볼 생각입니다. 그렇게 되면 그 전에 승인 받은 애드센스를 별도의 과정 없이 신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이 방법은 호스팅 케이알에서 도메인을 구입한 분들에 한해서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먼저 호스팅 케이알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도메인 정보에 들어가면 현재 사용 중인 도메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서브 도메인을 설정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선택한 후 아래 관리 정보에서 DNS 설정에 있는 DNS 레코드 설정을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이 총 4개인데 2개는 워드프레스로 운영 중인 사이트로 호스팅 업체에서 서브 도메인 설정이 가능하고 나머지 두개는 티스토리 계정과 연결되어 있는 도메인으로 호스팅 케이알에서 직접 서브 도메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후 다음 화면에서 DNS 레코드만 설정해주면 서브 도메인 설정이 완료 됩니다.

 

 

DNS 레코드 설정을 선택한 후 하단에 있는 DNS 레코드 설정 추가 화면에서 원하는 서브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서브 도메인은 지금 사용 중인 도메인 tisttory.com 앞에 xxx.tisttory.com 처럼 메인 도메인 앞에 추가적인 도메인을 설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하는 도메인을 입력한 후 레코드 타입을 설정해주면 되는데 티스토리에서는 별칭(CNAME) 형태로 2차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별칭(CNAME)을 설정해줍니다. 그 다음 IP주소/레코드 값을 입력하는 곳에 host.tistory.io 를 입력합니다. 이는 티스토리에서 직접 제공하는 레코드값으로 이렇게 설정할 경우 2차 도메인도 적용가능하고 서브도메인도 같은 형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코드 타입은 IP로 연결할 수 있는 서브도메인(A)와 메일 연결 설정을 할 수 있는 MX레코드, 도메인의 텍스트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도메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TXT레코드, CNAME, 서비스 종류 및 포트번호를 지정할 수 있는 SRV레코드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보통 서브도메인이나 TXT레코드를 사용하는데 이는 추후에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입력 후 우선순위는 비워두고 설정내용 추가를 누른 후 적용하기를 누르면 서브 도메인이 생성됩니다.

 

티스토리 서브도메인 설정

이렇게 따라와 주시면 서브도메인.메인도메인.com이라는 서브도메인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티스토리에 적용하고 싶다면 위에 개인 도메인 설정방법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에서 하단에 있는 블로그 메뉴에서 개인도메인 설정에 지금 만든 서브 도메인을 적용시켜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개인 도메인을 설정하신 후 조금 기다리시면 보안 접속 인증서까지 발급 완료되고 설정하신 서브 도메인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되면 메인 도메인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후 서브 도메인으로 연결한 블로그까지 광고 게재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서브 도메인 연결을 통해 애드센스 계정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호스팅 케이알이라는 업체에서 구입한 메인 도메인에 서브 도메인을 만들어 티스토리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호스팅 업체도 비슷한 방식으로 서브 도메인을 설정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2차 도메인을 적용하시게 되면 장점이 많이 있으니 제 포스팅 참고하셔서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3)

  • 2021.01.22 01:05

    비밀댓글입니다

    • 2021.01.25 01:06 신고

      안녕하세요?
      저도 도메인을 몇개를 구입해서 애드센스 승인 받으려고 했었는데, 보통 .com이나, .co.kr이 승인을 받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되는것 같아요. 보삐님께서도 열심히 포스팅 하고 계셔서 도메인도 도메인이지만 곧 승인 받으실거에요!!

  • 2021.01.25 09:52

    비밀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