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공부 활용법 (feat. 북스캔 PDF 필기)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오늘은 굉장히 오랜만에 USCPA 카테고리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원래 올 해 시험을 한번 보는 것을 목표로 했었는데 코로나와 블로그를 시작하며 그 일정이 조금 늦어졌습니다. 오늘은 제가 USCPA 시험을 아이패드로 인강을 보고 필기를 하며 준비를 하고 있는데 많은 시험 서적을 어떻게 아이패드로 스캔을 해서 어떤 어플로 필기를 하고 있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공부 활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끝까지 읽어 주세요.

전공 서적, 고시 문제집 북스캔 방법

먼저, 아이패드로 공부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가장 먼저 고민하시는 것이 어떻게 하면 두껍고 무거운 전공 서적이나 문제집을 아이패드에 넣어서 다닐 수 있지? 일것입니다. 저는 다양한 방법을 검색하다가 크게 북스캔 업체에 맞기는 방법과 북스캐너를 직접 구입하여 스캔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똥손인 제가 직접 스캔을 하고 다시 정리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해서 북스캔 업체에 제 USCPA 관련 책들을 맡기기로 했습니다. 

 

제가 찾아본 업체는 북스캔 넘버원이라는 업체로 많은 업체들 중 고민하다가 선택하게 되었는데 여러분들도 많은 북스캔 업체 중에 가격이나 서비스 등을 비교하셔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북스캔 넘버원과 관련 있는 사람도 아니고 광고도 아니며 순수 저의 선택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북스캔 넘버원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절대 광고 아니고 제 개인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업체를 소개하고자 함이니, 오해 없으시길 거듭 부탁드립니다. 제가 이용하면서 굉장히 만족스러운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는 것이고 저와 같은 목적으로 북스캔 업체를 찾고 계시다면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북스캔 넘버원은 위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많은 북스캔 업체가 비슷합니다만, 조금씩 서비스에서 차이가 있으니 여러 업체를 비교 후에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북스캔 넘버원에서 마음에 들었던 것은 아이패드의 Retina Display를 활용할 수 있도록 레티나 화질로 변환을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업체마다 스캔 화질에 따라 가격도 많이 상이하니 꼭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OCR이라고 해서 스캔한 PDF파일에서 문자인식을 지원하여 많은 분량의 문제집이나 전공 서적의 내용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고 모르는 영어 단어를 바로 바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SCPA의 경우에는 영어로 시험을 봐야 하고 문제집도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OCR 서비스는 반드시 추가하셔서 공부에 시간 단축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 기능을 잘 활용하고 있으며, 많은 분량의 서적을 봐야 하는 경우에도 너무나 편리하게 내용을 찾을 수 있어 굉장히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북스캔 저작권

사실 북스캔을 하면서 저작권에 대한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이 책들을 스캔해서 사용할 경우 법적으로 문제가 없을까? 저작권법상 직접 책을 구입하여 북스캔을 하는 것 자체는 법에 위배되는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이 스캔본을 영리 목적으로 배포를 하거나 강의에 활용하는 등의 행동을 했을 때는 저작권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기억하시고 본인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절대 배포하시거나 판매를 하시면 안됩니다.

아이패드 PDF 필기 어플 추천

북스캔 업체를 활용해서 무겁고 방대한 책을 스캔을 했다면 어떻게 필기를 해야 할까요? 아이패드 필기 어플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겠지만 굿노트와 플렉슬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두 어플 모두 사용하고 있는데 두 어플의 목적이 약간 다릅니다.

굿노트(Good Note5)

굿노트는 아이패드 필기 어플 중 단연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필기감과 편리한 사용 환경, 다양한 필기장을 커스터마이즈 하거나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 등 너무나 좋은 어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한 기준으로는 동영상 강의를 보면서 책 + 필기를 함께 하기에는 약간의 무리가 있습니다.

 

아이패드의 멀티 태스킹을 활용하여 한쪽에는 동영상, 한쪽에는 굿노트를 구동시키더라도 책에 필기를 직접하거나, 동영상+필기장만 봐야 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동영상 강의를 보면서 책도 봐야 하고 필기를 따로 해야 하는 경우에는 사용에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굿노트는 복습 용으로 제가 필기를 한 내용을 한쪽에 띄워놓고 굿노트로 복습하는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 방법은 추후에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플렉슬(Flexcil)

플렉슬(Flexcil)은 제가 USCPA공부를 하면서 메인으로 활용하고 있는 필기 어플입니다. 플렉슬을 메인 필기 어플로 활용하는 이유는 위와 같이 북스캔한 PDF파일을 플렉슬로 불러와 띄워놓고 플렉슬에서 제공하는 필기장을 함께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한 어플로 교과서를 보면서 필기도 할 수 있는 공부에 최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위와 같이 동영상 강의를 한쪽에 띄워 놓으면 동영상 + 교과서 + 필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1인치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 환경에서 공부를 할 경우 약간 작은 느낌을 받긴 합니다. 만약 공부 목적으로 아이패드를 구입하시려는 분들은 큰 화면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플렉슬로 최적의 공부 환경을 만들 수 있는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에 더 자세히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아이패드를 공부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특히 두껍고 무거운 전공 서적을 북스캔을 통해서 PDF파일로 만들고, 그 후 필기 어플을 활용하여 동영상 강의까지도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든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 제가 아이패드로 공부를 하려고 마음 먹었을 때 사실 막막하고 이게 될까 싶었는데 생각보다 쾌적한 환경으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하시면서 본인의 공부 패턴에 따라 적극 활용하신다면 아이패드로 공부하시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저도 열심히 해서 꼭 자격증 취득 후 그 과정과 팁에 대해서도 많은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